강화 풍물시장에 구경을 갔어요. 강화대교를 지나 직진하다가 강화터미널 방향으로 좌회전하면 바로 왼쪽이 풍물시장 건물입니다. 주차장은 무료예요. 풍물시장은 2층 건물로 농산물, 수산물, 정육점, 잡화상 등 일반 시장과 비슷한 구조랍니다.

평소에는 다른 시장과 다를 바가 없어요. 그런데 장날이 되면 달라집니다. 날짜 끝자리에 2, 7 이 들어가면 장날이거든요. 2일, 7일, 12일 이런 식으로요. 저도 장날에는 가본 적이 없었는데, 이번에 보고 정겨운 시장풍경을 카메라에 담아 봤습니다.


풍물시장 주차장에 들어서기 전부터 각종 동물을 파는 장이 서 있습니다. 염소, 오리, 닭, 토끼, 강아지, 고양이 등 없는 동물이 없어요. 강아지는 팔기도 하고 사기도 한답니다. 염소는 이렇게 풀이 있는 곳에 묶어 놓아서 시골풍경을 만들어 내기도 합니다.


동물시장을 지나 주차장 안으로 들어가면 본격적인 장날풍경이 시작됩니다. 대부분 시골에서 농사지으시는 할머니, 할아버지께서 직접 갖고 나오신 농작물이예요. 늙은 호박, 파, 당근 등을 조금씩 쌓아두고 느긋하게 앉아계신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강화 특산물 중에 호박 고구마가 있지요. 속노란 고구마라고도 해요. 저희 밭에도 한 고랑 심었는데, 올해 비가 많이 안와서 그런지, 고랑 위치가 잘못되었는지 고구마가 약간 퍽퍽하게 됐네요. 다른 곳에서 한 박스씩 사 먹고 있습니다. 호박 고구마는 쪄 먹는 것 보다, 군고구마로 먹는게 맛있어요.


당근으로 조카 이유식을 만들던데요. 아이들 이유식은 이렇게 줄기까지 달려 있는 싱싱한 당근으로 만들어야 한다지요? 당근 색이 정말 예뻤어요. 마트에서 랩에 싸서 파는 당근과는 달라보이더라구요. 슥슥 씻어서 아삭 깨물어도 될 듯한 느낌이예요.


시장 건물 안으로 들어가면 가게들이 줄지어 있습니다. 건물 안의 야채가게들은 장이 서지 않는 날도 영업을 하십니다. 저희 친정엄마의 단골 야채가게에서 배추를 샀습니다. 배추가 아주 크고 단단해 보이지요? 야채가게 뿐 아니라, 정육점, 잡화상 등 가게들은 장날이 아니어도 항상 장사를 하십니다.


강화 풍물시장에는 미스코리아 뺨칠 정도의 미모를 지니신 분이 횟집을 하신답니다. 주인 언니의 미모에 반해 숭어와 우럭을 1 Kg씩 샀어요. 숭어는 1kg 에 만원, 우럭은 2만원이라고 합니다. 포장을 했는데요. 집 근처 횟집과는 달리, 작은 팩에 회를 풍덩풍덩 썰어서 담아주십니다. 바닥에 무채를 깔고 얇게 깔아두는 식이 아니예요. 얼핏 양이 적어보이지만, 네 식구가 먹었는데도 남을 정도였습니다.



2 층으로 올라가면 식당이 있습니다. 만두, 찐빵, 순대, 족발 등 분식집도 있구요. 매운탕, 장어 등 식사할 수 있는 곳도 있어요.


가지런히 놓인 만두가 먹음직스럽지요? 노란색, 초록색의 만두피는 몸에 좋은 재료로 색을 내신 거라고 합니다. 김치만두, 고기만두 등 종류가 여러 가지 있었어요.


시골 장터 풍경을 구경한 건 이번이 처음이었어요. 경상북도 청도 시장에 갔을 때도, 장날이 아니어서 문닫는 곳이 많고 한산했거든요. 운 좋게 시간이 맞아서 좋은 구경을 했네요. 강화 풍물시장 한 번 구경해 보세요 ^^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세영 2008.10.19 17: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hi~

    • Favicon of http://www.happyblog.kr BlogIcon 열심히 2008.10.22 16:3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제가 요즘 오랜만에 글을 올려서..
      항상 오랜만이네요.. 라는 인사를 드리게 되네요 ^^

      다시 부지런한 모드로 돌아가고 싶은데 잘 안되고 있어요. ㅋㅋ

  2. Favicon of http://nastywoman.tistory.com BlogIcon 나스티워먼 2008.10.22 23:1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와 사진들 너 무 정겨워요
    특히 애기염소들
    이뻐라..;ㅅ;
    닭장의 바글바글 닭들도!
    좀 좁아보이는 멍멍이우리도!!

    이런 장날에 구경 함 가보고 싶었는데
    열심님의 사진으로 간접경험이나마 하게 되네요^^
    만두먹고파라..>ㅅ<

    • Favicon of http://www.happyblog.kr BlogIcon 열심히 2008.10.24 19:1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레이님~ 반가워요~~
      염소 정말 이쁘죠~~ 강아지 중에 특이한 놈도 있어서
      저도 동물 구경 제일 오래 했답니다. 호호

      아 저도 지금 만두 먹고 싶은데 ㅋㅋ

      들러주셔서 감사합니다~~

기분좋은 댓글은 여러분을 미소짓게 만듭니다. ^^ (광고글, 악성댓글 IP 주소 기록됩니다)



티스토리 툴바